동대문나눔연대는 ?

 

1997년 인근 대학 졸업생들과 청년들이 중심이 되어 지방자치와 통일을 지역에서 실천을 목적으로 발기인을 모집 [동대문청년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청년대상의 프로그램으로 지역에서 [청년문화학교]란 이름의 청년문화운동을 꾸준히 진행했습니다.


주민들과 청년들과 함께 풍물/기행/시사/수화/영화 등의 소모임을 구성해 일상적일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사회 분단의 아픔을 치유하고 통일된 나라의 미래를 만들어가자는 창립 당시의 취지를 이어 [지역통일한마당] 및 주민과 함께하는 역사기행, 거리공연, 상시적인 문화강좌 및 동아리 활동 등의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는 지역운동단체로 활발한 활동을 벌여왔습니다.

이후 다양한 주민자치활동과 회원 사업을 통해 지역과 사회에서 주민자치와 지역을 바꾸기 위한 활동을 뿌리내리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7년 성북 및 다른 자치구의 유사한 단체들과 동의하는 주체들과 함께 사단법인 나눔연대를 준비 서울시등록을 거쳐 법인을 설립 동대문지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나눔과 연대를 기본으로 동대문청년회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민간단체로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동대문나눔연대는 취약계층 및 사회적 약자를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어어가고 있습니다. 한편, 지역아동사업 및 어린이도서관 설립, 예비사회적기업 설립 등으로 활동 영역과 내용을 다양하게 확대하며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 연 혁


1997년  2 월     동대문청년회 창립

1997~08 년       문화강좌(풍물, 사진, 기행, 수화등) 꾸준히 진행 수강생 배출

2000 년             소모임 구성 ( 영화, 수화, 풍물, 기행, 시사 )

2003 년               성북청년회 창립

2003 년              지부 소모임 변경 ( 시사모임 -> 사진모임 )

2009 년 1 월        사단법인 나눔연대 인가 (동대문, 성북, 중랑 지부 설립)

2009 년 3 월        지부추가 설립 (노원, 동작, 강서, 양천 지부)

2004 년 - 09 년    동대문,성북, 중랑 장애인무료치과진료

2006 년 -          저소득가정을 위한 ‘사랑의 몰래산타’ 진행

2008 년 -          저소득가정 아동 통합체험교육

                     ‘신나는 놀토교실’ 운영 (독서지도/체험학습/예술강좌 등)

2008 년           소모임재편 ( 영화연극 / 봉사모임 )

2010 년 12 월    부설 어린이도서관 [콩나무] 설립

                     ( http://heemang.net/kkong )

2011 년 5 월     법인 내 사업단 설립과 서울형사회적기업 지정

          10 월    시립대 앞 북카페 ‘개미와 베짱이’ 오픈

 

 

 

 

  지부소개